[KOSEN 동향] 자폐증에서 뇌와 장의 연관성

자폐증에서 뇌와 장의 연관성

Research confirms gut-brain connection in autism


자폐증 (autism)을 가진 사람 중 90%가 장 문제로 고생하지만, 아무도 그 이유를 모른다. 연구자들이 뇌와 장 둘 다에서 발견되는 동일한 유전자 돌연변이가 그 원인일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그 발견은 자폐증에서 장-뇌 신경계의 연관성을 확인해 장을 표적으로 함으로써, 자폐증과 연관된 행동 문제를 덜어줄 수 있는 잠재적인 치료법을 찾는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뇌와 장은 많은 같은 뉴런을 공유한다. 연구자들은 자폐증과 연관된 유전자 돌연변이도 공유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확인했다. 그 발견은 위장관계 문제가 자폐증에서 뇌와 행동 문제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의 돌연변이에서 기인할지도 모른다고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완전 새로운 생각으로,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법을 찾는 데 한계를 넓혀준다.


그 연구는 뇌에서 신경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밝혔는데, 이것은 자폐증의 원인으로 처음으로 확인되었고, 또한 장에서 기능 장애를 일으킨다.


이전 연구에서 신경 발달 장애의 원인으로 특정한 유전자 돌연변이가 확인되었다. 이 돌연변이는 뉴런들이 밀접하게 접촉하게 해주는 “Velcro”를 바꿔서 의사소통에 영향을 준다.


이번 연구는 그 “Velcro”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진 쥐에서 장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일련의 연구도 포함했다. 이 돌연변이는 장 수축과 소장의 뉴런의 수, 음식물이 소장을 통과하는 속도, 자폐증에서 중요한 신경전달 물질에 대한 반응 (뇌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만, 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확인되지 않음)에 영향을 주었다.


그들은 이 특정한 “Velcro” 돌연변이는 희귀하지만, 뉴런 연결성을 바꾸는 150가지 이상의 자폐증-연관 유전자 돌연변이 중의 하나라고 말했다.


이 연결성은 더 광범위한 기전을 제시하고, 뉴런 사이를 연결에 영향을 주는 돌연변이가 많은 환자에게서 장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나타냈다.


관련연구자: Elisa Hill-Yardin

관련기관: RMIT University

본문키워드(한글): 자폐증, Velcro 유전자 돌연변이, 뉴런 연결, 장, 뇌

본문키워드(영문): Autism, Velcro gene mutation, neuronal connectivity, gut, brain

국가: 오스트레일리아

원문출판일: 2019-05-30

출처: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9/05/190530101143.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