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바이러스폐렴 진료방안 (제7판) 및 해설-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2020.03.04 발표

신종코로나바이러스폐렴 진료방안 (제7판) 및 해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2020.03.04 발표



중증형 환자 중의 추천처방 추가

기계호흡 복부팽만 위중형 환자에 대황 사용 가능

비동기화 경우 대황‧망초 사용 추가


중국이 최근 ‘신종코로나바이러스폐렴 진료방안(제7판)’을 발표했다.


7판에서는 일련의 예방 관리 및 치료 조치로 중국의 전염병 증가가 어느 정도 억제됐으며 대부분의 지역(성)에서도 전염병 상황이 완화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질병에 대한 임상적 표현, 질병의 병리 인식과 진단 및 치료 경험의 축적으로 질병의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를 강화하고 완치율을 높이며 사망률을 줄이고 병원 감염을 피하되 국외 발병이 증가 추세인 만큼 국외 유입으로 인한 질병 확산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6판과 달라진 점을 살펴보면 역학적 특성에서 대‧소변으로 인한 감염에 조심할 것을 명시했다.


또한 부검과 조직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폐, 비장, 림프절과 골수, 심장과 혈관, 간과 담낭, 신장, 뇌 조직, 부신, 식도, 위와 내장 등에 대한 거시적, 미시적 해석을 통해 폐와 면역계 손상이 주된 원인이며 대부분 속발성 손상임을 설명했다.


임상적 특성에서는 일부 아동 및 신생아의 경우 증상이 전형적이지 않고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세 혹은 생기가 없고 호흡이 가빠짐 정도의 증상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추가했다.


임상 분류에서도 △호흡수 증가 (<2개월, RR≥60회/분; 2~12개월, RR≥50회/분; 1~5세, RR≥40회/분; >5세, RR≥30회/분) 발열과 울음으로 인한 영향 제외 △안정 상태에서 손가락 산소포화도≤92% △보조적 호흡(신음, 콧방울 벌름거림, 三凹征), 청색 피부(증), 간헐적 호흡 중단 △수면 과잉, 경련 △거식, 수유의 어려움, 탈수증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할 경우 중증형으로 분류했다.


아동의 중형·위중형 임상 경보 지표로 △호흡 속도 증가 △수면 과잉, 정신 반응 저하 △젖산의 점진적 상승 △흉부 영상에서 양측 흉부 또는 다폐염 침윤, 흉강 적액이 확인되고 단기간 병변이 빠른 경우 △3개월 월령 이하의 영아 또는 기초 질환이 있는 경우(선천성 심장병, 기관지 폐 발육 부진, 호흡기 기형, 비정상 헤모글로빈, 중증 영양 불량 등), 면역 결함 또는 저하된 경우(면역억제제의 장기 사용)를 제시했다.


항바이러스 치료의 주의사항으로는 3개 이상 항바이러스제의 동시 사용을 권장하지 않으며 견딜 수 없는 독성 부작용이 나타날 시 관련 약물의 사용을 중단하라고 했다.


특히 중의 치료 부분에서는 중증형 환자 중 발열, 안면부가 붉으며 기침을 하고 가래는 황색을 띠며 점액이 적거나 가래에 피가 섞여있다. 호흡이 가쁘고 피로해 힘이 없으며 입이 건조하고 구역질이 나며 음식 생각이 없고 소변은 짧으며 적색을 띤다. 대변은 상쾌하지 않으며 홍설과 황니태가 보이고 활삭맥이 나타나는 역독폐폐증의 추천 처방인 ‘화습패독방’을 추가했다.


위중형 환자의 내폐외탈증에 대한 추천 처방에 기계호흡기 동반 복부팽만, 변비 혹은 대변이 시원하지 않을 경우 생대황 5~10g 사용이 가능하고 비동기화(patient-ventilator dyssynchrony)일 경우 진정제와 근육 이완제 사용 아래 생대황 5~10g, 망초 5~10g 사용이 가능하다고 포함시켰다.


또한 중증 및 위중형 중증 환자의 중약 주사제 추천 용법에 면역 억제제에 생맥주사액 20~60mL bid 처치를 추가했다.



원문 출처: 신종코로나바이러스폐렴 진료방안 (제7판)-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关于印发新型冠状病毒肺炎诊疗方案(试行第七版)的通知, 医政医管局

http://www.nhc.gov.cn/xcs/zhengcwj/202003/46c9294a7dfe4cef80dc7f5912eb1989.shtml


해설 출처: 한의신문 http://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38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