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COVID-19 바이러스 대응의 최전선을 담당하는 원격 의료

COVID-19 바이러스 대응의 최전선을 담당하는 원격 의료


COVID-19 원격 진료 검사의 장점은 환자의 집에서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어 환자의 편의성이 높다는 것이다. 미시건주 그랜드 래피즈(Grand Rapids)에서 15개 병원과 11개의 응급센터를 운영하는 스펙트럼 헬스(Spectrum Health)는 지난주부터 무료 원격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원격 검사의 장점은 적절한 질문과 대답을 통해 검사 계획을 세울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원격 검사로 완전한 검사를 할 수는 없지만 검사 대상자가 낮은 위험군이라서 내일 의사를 방문해도 되는지 아니면 고위험군이라서 지금 당장 응급실로 가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다.


원격 의료를 통한 검사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보다 편하게 검사할 수 있어 검사 장벽을 낮춘다.

2. 저위험군 사람들의 불필요한 방문을 방지하여 고위험군 환자들을 위한 진료 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3. 증세가 경미한 경우 응급실이 아닌 자택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어 확산을 방지한다.

4. 비용이 저렴하다.


다운로드한 앱이나 페이스타임, 스카이프 등을 통한 검사 과정은 일련의 질문에 답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열, 기침, 호흡곤란 등과 같은 COVID-19 증상을 보이는지 혹은 중국, 이란, 이탈리아 등에 방문한 적이 있는지와 같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지침을 따라 진행된다. 이 원격 검사를 담당하는 인력은 의사, 의사 보조사,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다. 대부분은 스펙트럼 헬스의 원격 의료 플랫폼 소속이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는 외부 의료진이 참여하는 형태로 보조를 받고 있다.


관련연구자:

관련기관: Spectrum Health

과학기술분류: 보건의료

본문키워드(한글): 원격, 원격 의료, 코로나19

본문키워드(영문): remote, telemedicine, COVID-19

원문언어: 영어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20-03-10

출처: https://www.healthleadersmedia.com/clinical-care/telemedicine-playing-front-line-role-covid-19-outbre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