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의 잠재력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의 잠재력

Vitual Education


올해 춘절 즈음 1월 23일에 학교가 온라인으로 바뀌자 춘절 이후 3주 동안 15만 명이 온라인으로 전환하였고, 매일 만 명이 증가하였다. Education First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교육 기업으로 중국에서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COVID로 인해서 영어, 수학, 과학, 음악 등이 온라인에서의 교육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바이러스 이전에도 온라인 교육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었다. China Internet Network Center에 따르면 2018년에 이미 2억 명의 온라인 사용자가 있었다. 25.7%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360억 달러의 비즈니스를 이루는 시장이다. 시장 조사기관인 iiMarket Research 사에 따르면 2020년에는 12.3% 성장하여 615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하지만 COVID-19로 인해서 이러한 예측을 훨씬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자녀들의 교육에 있어서 중국 부모는 세계 어느 부모보다 지갑을 여는 데에 관대하다. 중국 대도시의 거의 모든 자녀들은 밤이나 주말에 과외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한다. HSBC 그룹에 따르면 사교육을 시키는 비율은 93%의 중국 부모가, 23%의 미국, 30%의 호주보다 월등히 많다. 이는 교육을 강조하는 문화도 있지만, 높은 경쟁과 많은 인구 때문이다.


온라인 교육의 장점은 편리하고 자투리 시간과 같은 짧은 시간을 학습에 사용할 수 있다는 유연성에 있다. 그리고 세계와 연결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어떤 과목들은 온라인으로 하는 것이 더 유리하기도 하다. 그러나 온라인 교육이 대체할 수 없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중국 정부는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교육 공백을 온라인으로 대체하도록 China Mobile, China Telecom, China Unicom은 모두 국영 기업으로서 Alibaba, Baidu, Huawei 등 테크기업들과 함께 7000개의 서버와 90terabyte의 bandwidth로 5천만 명이 동시에 접속해도 가능할 정도의 플랫폼을 운영하였다.


2019년 6월 인터넷 사용자가 8억 6천 명으로 61.2%라고 신화통신은 밝혔다. 쉽게 유니콘 기업 수준까지 도달하기가 쉽지 않지만, 중국에서 교육으로 유니콘 기업으로 커가고 있는 회사들은 DataABC, Knowbox (숙제 관리), New Oriental, Tal Education Group, TutorABC, VIPABC, VIPKID (영어), Yuanfudao (수학 영어), Zhangmen 1 to 1등이다. Yuanfudao가 78억$, VIPKID가 45억$, Knowbox가 10억$에 이르고 있다. 앞으로 몇 년 내에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M&A가 이루어질 것이지만 그래도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은 외국인 선생님들께도 기회가 되고 있다. 10만 명의 영어 선생이 중국에 더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러한 온라인 교육에 쓰이는 소프트웨어로는 알리바바의 Dingtalk, ByteDance의 Lark, Tencent의 Wechat Work, 그리고 Zoom이다. DingTalk은 1,446% 다운로드 증가를, Lark는 6,085%, Wechat은 572% 증가를 보였다. 중국이 밖으로 눈을 돌리면서 국제 교육은 또한 증가하게 될 것이며, 앞으로 10년 동안 시장 점유율이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중국 온라인 교육 전문가는 말한다.  


관련연구자: Jesper Knutell

관련기관: Education First

과학기술분류: 경제/경영,교육,미디어/커뮤니케이션/문헌정보

본문키워드(한글): 교육, 온라인, 국제

본문키워드(영문): Education, online, International

원문언어: 영어

국가: 중국

원문출판일: 2020-07-08

출처: https://knowledge.ckgsb.edu.cn/2020/07/08/technology/virtual-education-in-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