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HIV 치료제 돌르테그라비르 효능 연구

HIV 치료제 돌르테그라비르 효능 연구


최근 프랑스 연구팀은 HIV 치료제인 돌르테그라비르(dolutegravir)와 에파비렌즈(efavirenz)의 효능에 대한 비교연구를 수행했다. 이를 위해 연구팀은 카메룬에서 96주간의 임상연구를 수행했다. 본 연구는 Unitaid 및 ANRS의 자금 지원하에 수행된 저소득 국가의 HIV 감염인의 항바이러스 모니터링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연구 결과는 Lancet 10월 호에 게재되었다.


본 연구는 자원이 제한된 저소득 국가라는 실제 조건 하에 HIV 치료제인 돌르테그라비르와 에파비렌즈의 효능을 비교한 최초의 연구로, 몽펠리에 대학교, 프랑스국립보건의학연구소 (INSERM) 및 프랑스국제개발연구소(IRD)의 공동 연구로 수행되었다.


96주간의 임상연구 결과, 연구팀은 돌르테그라비르가 에파비렌즈에 비해 그 효능이 적지 않음을 확인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돌르테그라비르를 투여한 환자군에서 치료저항성이 거의 관찰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또한, 감염 후기 단계로 갈수록 치료제를 통한 치료가 어렵다는 점도 추가적으로 관찰되었다.


약 600여 명의 HIV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임상연구는, 절반의 환자들에게 각각 돌르테그라비르와 에파비렌즈를 투여하여 치료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돌르테그라비르군에서는 8명의 환자가, 에파비렌즈군에서는 19명의 환자가 치료에 실패하였으며, 돌르테그라비르군에서는 내성 환자가 없는 반면 에파비렌즈군에서는 17건의 내성 사례가 발생하였다.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연구 결과와 달리 돌르테그라비르의 치료제로 효능이 있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연구팀은 감염 후기 단계에서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시작하는 카메룬의 상황 하에서는 HIV 치료 실패가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조기에 진단하고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HIV 치료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관련연구자: Alexandra Calmy et al.

관련기관: 몽펠리에 대학교, 프랑스국립보건의학연구소 (INSERM) 및 프랑스국제개발연구소 (IRD)

과학기술분류: 보건의료

본문키워드(한글):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에이즈, 돌르테그라비르, 에파비렌즈

본문키워드(영문): HIV, AIDS, dolutegravir, efavirenz

원문언어: 프랑스어

국가: 프랑스

원문출판일: 2020-11-13

출처: https://presse.inserm.fr/efficacite-de-traitement-contre-le-vih-le-dolutegravir-nest-pas-inferieur-a-lefavirenz-au-terme-de-96-semaines-detude/41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