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유럽, 코로나바이러스 대항 공동연구 컨소시엄 발족

유럽, 코로나바이러스 대항 공동연구 컨소시엄 발족


최근 프랑스국립보건연구소를 주축으로 유럽위원회의 EU-RESPONSE 프로젝트가 발족되었다. 본 프로젝트는 EU의 Horizon 2020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코로나바이러스를 비롯한 신종 전염병 연구를 가속화하기 위한 유럽 연구 네트워크이다. 본 프로젝트는 유럽위원회로부터 5년간 약 1570만 유로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에 의해 신종 전염병에 대한 치료, 예방 솔루션 개발의 시급성에 대한 유럽 각국의 이해관계가 일치함에 따라, EU-RESPONSE 컨소시엄이 마련되었다. 이에 따라 프랑스, 노르웨이, 스위스, 터키 등 13개 국가의 21개소 연구 파트너들이 모여 기존의 연구 기술 및 경험을 기반으로 전염병 연구를 위한 연구 플랫폼을 만들 예정이다.


프랑스국립보건연구소 (INSERM)는 본 프로젝트의 주요 책임 기관으로, 전염병 임상연구, 다기관 협력연구와 같은 연구 확장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EU-REPONSE 프로젝트는 유럽 내 병원들의 참여를 독려하여, 치료적 재배치 시험, 조합 평가 전략 등 코로나바이러스 퇴치를 위해 유럽 내에서 개발된 새로운 화합물들의 효능 및 안전성을 공동 평가하는 연구를 포함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 프로젝트는 코로나바이러스뿐만 아니라 기존의 전염병 및 신종 전염병 등 모든 전염병을 연구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관련연구자: INSERM, EU committee et al.

관련기관: INSERM, EU committee et al.

과학기술분류: 보건의료

본문키워드(한글): 코로나바이러스, EU-REPONSE 프로젝트

본문키워드(영문): corona virus, EU-REPONSE project

원문언어: 프랑스어

국가: 프랑스

원문출판일: 2020-09-29

출처: https://www.inserm.fr/actualites-et-evenements/actualites/covid-19-inserm-tete-reseau-recherche-clinique-europe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