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분석] 2022년 상반기 한의/융합 뉴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한의/융합 분야 인기 뉴스 키워드]


KMCRIC에서는 2022년 상반기 (1월~6월) 한의 뉴스 947건에서 추출한 키워드 2,225건, 융합 뉴스 1,416건에서 추출한 키워드 3,267건을 넷마이너 (Netmine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한 결과를 소개한다.


뉴스의 키워드를 분석하면 어떤 분야와 주제가 이슈인지 한눈에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키워드 Spring Layout 네트워크 시각화는 각 뉴스의 키워드를 취합하여 분석하고 한 뉴스에 함께 나열된 키워드들을 서로 연결하여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한의 뉴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01.jpg


Figure 1. 한의 뉴스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Spring Layout, Link Reduction 1)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 한의 뉴스 키워드의 상관관계를 넷마이너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Spring Layout으로 도식화한 이미지이다. ‘한의약 연구’와 ‘한의 치료’가 가장 큰 그룹을 이루고 있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02.jpg


Figure 2. 한의 뉴스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Spring Layout, Link Reduction 2)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빈도수 2 이하인 값을 삭제한 그림이다. 가장 큰 그룹은 ‘한의 치료’를 중심으로 연결된 ‘한의약 연구’ 그룹이며, ‘코로나19’ 그룹과 ‘오프라인 홍보’ 그룹이 주를 이룬다. 또 별도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그룹이 생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03.jpg


Figure 3. 한의 뉴스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Spring Layout, Link Reduction 3)

빈도수 3 이하인 값 삭제를 적용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보이게 한 그림이다. ‘한의학 연구’ 그룹에서는 허리디스크에 추나 요법과 침 치료, 약침, 한약 처방 등의 비수술 한의 치료를 받은 사람들의 기능 및 개선 효과 연구와 위·식도 역류로 인한 만성 기침에 오적산합생맥산 처방 효과 연구가 시각화로 보이고, ‘한의 치료’ 그룹에서는 감염병, 코로나19 후유증, 비만, 갱년기 등의 질환이 정책과 연결된 것이 눈에 띄었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04.jpg


Figure 4. 한의 뉴스 키워드 중심도 분석 (Degree Centrality)

2022년 상반기 한의 뉴스 키워드 Degree Centrality 결과이다. 위에서 본 그림들과 마찬가지로 한의약 연구를 중심으로 '한의 치료'가 제일 가까이 있고, '코로나19', '오프라인 홍보',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순으로 중심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05.jpg


Figure 5. 한의 뉴스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Word Clouds)

워드 클라우드로 한의 뉴스 키워드 2,225건을 시각화한 그림이다. 이를 통해 비중이 높은 키워드들을 살펴볼 수 있다.



Table 1. 한의 뉴스 키워드 빈도수 순위 (빈도수 10 이상)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06.png.jpg


그동안 매년 KMCRIC이 진행해 온 한의 뉴스 키워드 빈도수 분석 결과를 보면 2016년부터 5년간은 '난임 및 치매·알츠하이머병'에 대한 한의 치료 키워드가 눈에 띄었다. 반면 2021년부터 최근 2년간은 '코로나19'가 가장 큰 이슈임을 알 수 있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07.jpg


Figure 6. ‘한의약 연구’와 연결된 (Visualize Neighbor) 키워드

KMCRIC은 한의학 연구에 대한 기사를 주력으로 게재한다. 이 시각화 분석을 토대로 올해 상반기 뉴스에 실린 한의학 연구들의 중재별 질환별 상호 연결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중재별 구체적인 연결은 다음 표로 정리했다.


Table 2. 중재별 질환별 한의약 연구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08.png.jpg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09.jpg


Figure 7. ‘한의 치료’와 연결된 (Visualize Neighbor) 키워드

‘한의 치료’의 중재로는 한약, 침, 추나 요법 등이 있고 코로나19, 코로나19 후유증, 허리 통증, 허리디스크, 경추성 두통, 불면증, 치매, 비만, 파킨슨병, 암 등의 질환이 연결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7535af51373da85_1658197192808668376.jpg


Figure 8. ‘코로나19’와 연결된 (Visualize Neighbor) 키워드

코로나19 감염관리에 한의사 참여 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정책간담회 마련을 통해, 2022년 한의계는 본격적인 한의진료접수센터 운영과 함께 '코로나19 한의 치료' 홍보에 힘써왔다. 더불어 외래진료센터에 한의 의료기관이 포함되어 코로나 및 코로나 외 질환의 대면 진료가 가능하게 되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들에게 한약을 지원하여 국민들의 관심이 몰렸다. 앞으로 발생할지도 모르는 사태에 대비하여 한양방 통합 치료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에서는 매달 한의신문에 ‘KMCRIC과 함께 임상논문 쉽게 읽기’를 기고해 오고 있는데, 2022년 상반기에는 코로나19 관련 최신 논문의 요약 및 비평 6편을 소개했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11.jpg


Figure 9. ‘오프라인 홍보’와 연결된 (Visualize Neighbor) 키워드

한의약 ‘오프라인 홍보’와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를 살펴보면,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과 산청한의학박물관, 동의한방촌,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에서 전통 한의 문화 또는 한의 건강관리 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였고, 파주시에서는 허준한방숲을 조성하기로 결정하여 약용 수종을 심는 등 관광 클러스터 사업 발전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한의학 매거진 On Board는 1년에 4회 발행되는데 올해 오장 특집을 준비하여 임상의를 위한 풍성한 한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융합 뉴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12.jpg


Figure 10. 융합 뉴스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Spring Layout, Link Reduction 1)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 융합 뉴스 키워드의 상관관계를 넷마이너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Spring Layout으로 도식화한 이미지이다. ‘코로나19’가 가장 큰 그룹이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13.jpg

Figure 11. 융합 뉴스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Spring Layout, Link Reduction 2)

좀 더 알아보기 쉽게 빈도수 2 이하인 값을 삭제한 그림이다. 가장 큰 그룹은 ‘코로나19’이며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코로나19백신’ 그룹이 주를 이루고 있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14.png


Figure 12. 융합 뉴스 키워드 중심도 분석 (Degree Centrality)

2022년 상반기 융합 뉴스 키워드 Degree Centrality 결과이다. ‘코로나19’가 중심이며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코로나19백신’, ‘전파력’ 순으로 중심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15.jpg


Figure 13. 융합 뉴스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Word Clouds)

워드 클라우드로 융합 뉴스 키워드 3,267건을 시각화한 그림이다. 이를 통해 비중이 높은 키워드들을 살펴볼 수 있다.


Table 3. 융합 뉴스 키워드 빈도수 순위 (빈도수 10 이상)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16.jpg


키워드 빈도수를 보면 ‘코로나19’가 압도적으로 많고, ‘오미크론’과 ‘코로나19백신’ 등이 뒤를 이었다. 당뇨병과 신약, 뇌 질환 및 연구 키워드의 경우 융합 뉴스에서 꾸준히 이슈가 되어 왔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17.jpg


Figure 14. ‘코로나19’와 연결된 (Visualize Neighbor) 키워드

‘코로나19’와 연관된 주요 키워드로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전파력’, ‘재감염’ 등이 있다. 2022년 3월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며 이슈가 되었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18.jpg

Figure 15. ‘오미크론’과 연결된 (Visualize Neighbor) 키워드

키워드 ‘오미크론’을 중심으로 보면 오미크론의 증상이나 기존 확진자의 재감염이나 전파력, 중증화에 대한 뉴스에 관심이 높았다. 뒤이어 델타크론이나 스텔스 오미크론 등의 변이 바이러스가 추가로 등장하였다. 3차 접종을 완료해야 오미크론 중화 효과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와 백신 접종이 권고되었다.



동향분석-[키워드분석]-img-19.jpg


Figure 16. ‘코로나19백신’과 연결된 (Visualize Neighbor) 키워드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개발한 국내 백신 1호가 올 6월에 식약처 허가를 획득하였다. 오미크론과 기타 변이 바이러스들이 속속들이 등장하면서 기존 백신들의 효과가 떨어지자 화이자와 모더나는 새로운 오미크론 대응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나아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췌장암 등 다른 곳에 적용할 수 있는 mRNA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KMC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