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락경혈학회, 임상의에 한의학 침 연구 성과 공유한다

경락경혈학회, 임상의에 한의학 침 연구 성과 공유한다


‘기초연구자와 임상한의사가 함께하는 온라인 학술 아카데미’ 개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학 연구자들이 침 관련 한의학 연구에 대해 임상의와 한의대생에게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경락경혈학회 (회장 박히준)는 ‘기초연구자와 임상한의사가 함께하는 온라인 학술 아카데미’를 오는 5월부터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학술 아카데미는 최근 한의학 연구의 성과에 대해 침에 관심 있는 연구자뿐만 아니라 임상의 및 한의대생에게 소개하고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첫 번째 아카데미는 최근 Nature에 발표된 침 효과의 신경해부학적 연구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임상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경희대학교 침구경락융합연구센터 오주영 연구교수와,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침구과 이승훈 교수가 진행한다.


두 번째 아카데미는 최근 BMJ에 발표된 침 연구 특집호에 대해 주저자인 캐나다 맥마스터대학 Yuqing Zhang, 북경중의약대학 Jianping Liu, 광저우중의약대학 Liming Lu가 직접 연구를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세 번째 아카데미는 최근 Science Advances에 발표된 약물중독에 대한 침 치료 기전에 대해 주저자인 대구한의대학교 양재하 교수가 직접 소개한다.


마지막은 최근 기초 분야와 임상 분야의 협력을 통한 연구성과를 성공적으로 끌어낸 ‘아토피피부염 환자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침 치료 연구’에 대해 주 연구자인 박히준 교수와 김규석 교수가 직접 소개한다.


경락경혈학회 학술아카데미는 오는 5월부터 격월로, 총 4회 기획되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첫 번째 아카데미는 5월 16일 월요일에 열린다. 임상한의사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저녁 시간을 활용하여 화상회의 (Zoom)으로 진행되며, 경락경혈학회 회원은 3회 이상 참석 시 ‘경락경혈학회 학술 아카데미 이수증’ 이 수여될 예정이다.


학술 아카데미 조직위원장인 양재하 교수는 “이번 학술 아카데미를 통해 경락경혈 연구와 발전에 도움 되는 소통의 장이 마련되고, 임상가들도 기초학회를 통해 임상에 도움이 되는 많은 지견을 얻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아카데미는 한국한의학연구원, 경희대학교 침구경락융합연구센터(AMSRC) 맞춤형 침 치료 기초연구실,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KMCRIC),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 (IMR)의 공동주최 및 후원으로 이루어진다.


s549.jpg


출처: https://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54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