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전공 대학원생 처우 개선을 위한 설문 결과 분석 Part 1. 교육/연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현장의 이공계 대학원생들이 겪는 문제들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6개 전문연구정보센터(기계·건설공학연구정보센터, 생물학연구정보센터, 의과학연구정보센터,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에 의뢰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8월 20일부터 9월 8일까지 20일간 국내 이공계 석‧박사 과정 전일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1,330명이 응답하였다.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KMCRIC)에서는 전체 1,330명 중 보건/의료 분야 전공 대학원생 응답자 150명(11%)의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교육‧연구, 노동‧처우, 소통‧참여, 진로‧취업, 지도교수‧생활 등 부문별로 소개함으로써 학위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고충과 문제점들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Part 1.jpg


□ 이공계 보건/의료 분야 전공 대학원생은 논문‧연구와 관련하여 지도교수로부터 대체로 주 1회 이상 정기적인 지도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도교수로부터 논문‧연구 지도를 '주 1회 이상' 받는다는 응답자가 39%, '월 1~2회 정도'라는 응답은 25%였으며, 9%는 '거의 없다'고 응답하였다.

-지도교수로부터 필요한 연구 지도를 충분히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31%,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20%였다. (보통 31%)

-연구자로서 필요한 기초 능력(발표 방법, 논문 작성 등)에 대한 정보 습득이나 교육은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는다고 응답한 경우(36%)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실 선배(27%), 인터넷 정보(19%) 등 다른 경로를 통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연구 시설 및 환경(실험 기구, 재료, 실험 공간 등)에 대해서는 '만족한다'는 응답이 44%로 많았으나, 대학원에서 수강한 수업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36%였고,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한 경우는 28%였다. (보통 37%)


설문조사 결과 191030.jpg


Q1. 지도교수는 귀하가 최근 어떤 연구와 실험을 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Part1 교육연구-01.jpg


Q2. 귀하는 지도교수로부터 논문/연구 지도를 얼마나 정기적으로 받습니까?

Part1 교육연구-02.jpg


Q3. 지도교수로부터 필요한 연구 지도를 충분히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Part1 교육연구-03.jpg


Q4. 귀하는 연구자로서 필요한 기초 능력(발표 방법, 논문 작성, 리뷰어 선정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학과/연구실에서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Part1 교육연구-04.jpg


Q5. 귀하는 연구윤리(저자권, 가짜학회, 데이터 처리 방법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학과/연구실에서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Part1 교육연구-05.jpg


Q6. 연구윤리에 어긋나는 다음 항목들에 대한 지시(암묵적인 지시 포함)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복수선택 가능)

Part1 교육연구-06.jpg


Q7. 연구자로서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발표 방법, 논문 작성, 연구기획서 작성 등)에 대해서 주로 어떤 방법으로 정보를 얻고 교육받고 있습니까?

Part1 교육연구-07.jpg


Q8. 지도교수는 연구 결과를 중간 정리하고 외부 피드백(포스터 발표 등)을 받을 수 있도록 학회 참가를 적극적으로 독려합니까?

Part1 교육연구-08.jpg


Q9. 대학원에서 수강한 수업이 전공 분야를 심화시키는 데 충분하고 만족합니까?

Part1 교육연구-09.jpg


Q10. 귀하는 소속 연구실의 연구 시설 및 환경(기구, 재료, 실험 공간 등)에 대해서 만족합니까?

Part1 교육연구-10.jpg

 

Q11. 소속된 학과에서 졸업 요건이 공시되어 있고 잘 지켜지고 있습니까?

Part1 교육연구-11.jpg


Q12. 대학원 생활 중 [교육/연구] 관점에서 종합적인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Part1 교육연구-12.jpg


Q13. 대학원 생활 중 [교육/연구] 관점에서 대학이나 학과에서 해주었으면 하는 것이 있으면 작성해 주세요.


wordcloud_13.png


설문 결과 보러가기 클릭:


보건/의료 전공 대학원생 처우 개선을 위한 설문 결과 분석 Part 1. 교육/연구


보건/의료 전공 대학원생 처우 개선을 위한 설문 결과 분석 Part 2. 노동/처우


보건/의료 전공 대학원생 처우 개선을 위한 설문 결과 분석 Part 3. 소통/참여


보건/의료 전공 대학원생 처우 개선을 위한 설문 결과 분석 Part 4. 진로/취업


보건/의료 전공 대학원생 처우 개선을 위한 설문 결과 분석 Part 5. 지도교수/생활


보건/의료 전공 대학원생 처우 개선을 위한 설문 결과 분석 Part 6. 참여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