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섭 교수

L-LHS 0016-main.jpg



L-LHS 0016-title-01.jpg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학사 졸업

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석사 졸업 (침구과학)

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박사 졸업 (침구과학)



L-LHS 0016-title-03.jpg



Q1.

2008년 9월 기초의과학 선도연구센터로 한방체액조절연구센터가 선정되었고 이어 2017년 9월 선도연구센터로 재진입에 성공하여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가 선정되었습니다. 한방체액조절연구센터의 어떠한 성과를 바탕으로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로 이어지게 되었는지 그 연결 고리를 직접 듣고 싶습니다.


항상성 (homeostasis)은 한·양방의학 모두에서 생명현상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가장 근본적인 원리입니다. 한의학 임상에서 한약제제를 이용한 변조된 체액 항상성 조절과 그 효능은 확인되었으나 명확한 이론과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었습니다. 따라서, 한의학적 방법의 신장 및 심혈관계 체액 조절에 관한 이론을 확립하기 위하여 2008년 한방체액조절연구센터가 MRC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개념을 확장하여 2017년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가 MRC에 선정되었으며, 심신(心腎)의 승강실조(昇降失調)가 원인이 되어 심장(心臟)과 신장(腎臟)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면 항상성 유지가 되지 않아 다양한 심혈관 및 신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기존 이론을 확장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L-LHS 0016-img-01.jpg


현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 (Hanbang Cardio Renal Syndrome Research Center, HCRSRC)는 한의학 발전을 위한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한의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심신 질환 변증 연구 시스템을 구축하고, 심신불교형(心腎不交型) 질환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 임상연구 및 제품개발을 추진하며, 세계 유일의 한의학 기반 심신증후군 전문연구센터로 선두에 위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원광대학교 심신증후군연구센터에서는 심장과 신장의 상호작용을 조절을 통한 심신증후군의 예방 및 치료와 치방(治方)을 개발하고자 세계 유일의 한의학 기반 심신증후군 전문 연구센터의 역량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L-LHS 0016-img-02.jpg


Q2.

2008년 한방체액조절연구센터부터 2017년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로 이어지는 최근 10여 년 연구 역사를 통해 센터가 눈부신 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 중요한 혹은 의미 있는 사건들을 꼽는다면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요.


한의학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근거중심의 의학으로 얼마나 튼튼하게 자리 잡느냐가 관건이며, 이를 위해서는 한의학의 전통과 현대의 과학기술이 결합해야 합니다. 이에 기존의 한의학에 대한 기초적 연구 및 진단, 치료 기술의 표준화와 과학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한방체액조절연구센터부터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에 이르기까지 한의학 발전을 위한 꾸준한 한방제제에 대한 연구가 한몫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오령산은 한의학 고전인 <상한론>, <금궤요략>에 기재되어 있는 처방으로 체내의 수분대사 이상을 조절하여 부종 상태에서 이뇨 작용, 탈수 상태에서는 항이뇨 작용을 발휘하는 훌륭한 이수약(利水藥)으로 이용되어 왔기에 체액 조절에 관한 연구에 탁월한 연구 주제였습니다.


한의학에서 사용되어온 한약제제 효능의 과학적 기전을 밝히고자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오령산에 대한 체액 조절에 관한 문헌은 알려져 있으나 이를 입증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는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심신증후군 연구에 있어서 밀접한 상호 관계에 따른 기능적 변화 및 개선을 살펴보고자 오령산의 심장 및 신장 기능 개선 효과에 대하여 단계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센터는 10여 년 연구 기간 동안 한결같이 한의학의 과학화를 가장 기본 목표로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한의학을 이용한 연구의 한계 및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의학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거두었다고 자부합니다.


L-LHS 0016-img-03.jpg


Q3.

한의학적 이론인 심신불교(心腎不交)와 관련하여 심병(心病)기반, 신병(腎病)기반 심신불교형 질환에 대해 치료기술을 개발하는 내용으로 과제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한의학의 심신불교 개념과 관련된 질환을 현대 의과학적으로는 어떻게 보고 연구에 접근하시는지 설명해 주세요.


한의학적 이론인 승강출입(升降出入)의 대표적인 변증은 심신불교(心腎不交)이며, 한의학에서 심신불교의 개념은 서양의학에서 보는 심신증후군 (난치성 만성 질환)과 기본적인 원인과 증상이 유사합니다.


대표적인 심신증후군은 심부전, 신부전 등을 포함하는 질환으로 한의학을 기반으로 심신증후군의 전문적인 연구는 신개념의 치료기술 개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심신증후군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제는 없으며 대증적 치료제만 개발된 상황이므로 이러한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한의학적 치료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 연구센터에서는 심신상교(心腎相交) 이론의 새로운 원리를 규명하고 기존 심신증후군 치료기술 개선을 통해 세계 최초 한의학 기반 심신증후군 (심신불교형 질환) 치료에 대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L-LHS 0016-img-04.jpg


Q4.

원광대병원, 원광대광주한방병원과 협력해 임상연구를 수행하시고 또 주식회사 메가바이오, 한풍제약 등 한방전문기업과도 협력하신다고 들었습니다. 그동안 특이하다고 할 만한 연구성과나 임상에서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는 결과가 있었다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본 연구센터에서는 심신불교형 질환 조절 후보물질 실용화 기반 및 임상 적용 시스템 구축을 위해, 임상시험 관련 '한방' 개념을 정립하고 심신불교 관련 변증 표준화 설문지를 제작함으로써, 심신불교형 질환 (심신증후군)에 대한 한·양방 신개념 치료기술 DB 확보를 통한 치료기술 구축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간 성과로 심신불교 관련 변증 표준화 설문지를 제작하고 신뢰도 분석을 완성하였습니다. 문헌 연구와 델파이를 통해서 총 33개 문항으로 구성된 심신불교 변증 설문지를 40대 이상 성인남녀 1,058명에게 응답을 받아 설문지의 구조를 파악하고 신뢰도를 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심신불교 변증 설문지는 해당 질환의 핵심적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변증 진단 프로그램 개발 및 심신증후군 환자의 변증별 임상적 특징 확인을 통한 임상자료 기반 : 진단 판별 모형 개발을 위한 표준안을 완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심장 혹은 신장 손상 개선을 위한 예방 및 치료용 약학 조성물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과의 다수의 기술이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L-LHS 0016-img-05.jpg


Q5.

국내외 심신증후군 관련 연구 현황과 미래 발전 가능성, 관련하여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의 특징과 경쟁력에 대해 센터장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본 연구센터에서는 전통 한의학 제재와 전통 한의학 천연물을 이용한 다양한 세포 실험 및 동물 실험을 통하여 심장과 신장의 체액 조절과 관련 질환에 대한 효능을 입증하고 개선할 수 있는 약물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는 세계 유일의 한의학 기반 심신증후군 연구센터입니다. 체계적인 연구성과 관리와 가족과 같은 연구실의 조직문화 속에서 국제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 게재 및 지식 재산권 확보 등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한의학적인 접근을 통한 심신증후군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연구는 국제적으로도 매우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Q6.

요즘 ‘힐링’을 찾아 나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신 관련 주요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이러한 분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방법이 있을까요? 연구에 기반한 것도 좋고 경험에 기반한 것 등 다른 것도 좋습니다.


심신 관련 주요 질환의 예방 및 치료는 우리 몸의 체액 조절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체액을 조절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가벼운 운동이나 충분한 수분 섭취 등이 방법입니다. 저도 매일 만 보 이상의 걷기 운동을 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고 심신증후군과 같은 질환의 예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의학적으로는 오령산과 같은 체액 조절에 효능이 있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7.

선도연구센터 과제뿐 아니라 다른 수많은 과제를 수행하시면서 과학기술계 특히 한의학 분야 연구자로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나 한국연구재단에 제안하고 싶은 생각이나 바라는 점, 아쉬운 점 등이 있으셨을 텐데 공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연구 장비와 연구인력의 대도시 편중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좋은 연구 환경이 갖추어진 대규모의 연구소 이외의 기타 지역의 연구소에서는 연구 인력 부족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각자의 실험실들이 폐쇄성을 갖기 때문에 각자의 연구를 공유하고 공동 연구 및 협동 연구가 진행되는 사례가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여러 연구실 간의 활발한 교류와 공동연구 등의 협업을 한다면 연구적으로는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선진 장비와 인력 교류 또한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Q8.

KMCRIC은 한의계 연구자, 한의사, 한의대생은 물론이고 한의학에 관심 있는 다양한 직책에 계신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KMCRIC 이용자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씀은?


한의학은 오랜 기간 축적되고 쌓아 올려진 우리나라만의 전통의학입니다. 이러한 우리나라 전통의학에 대한 연구와 학업을 한다는 것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주셨으면 합니다. 나아가 한의학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각자의 연구와 학업에 최선을 다해주셨으면 합니다.



L-LHS 0016-title-04.jpg



© KMC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