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춘 교수
  •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임상시험센터, Korea
  • 2018-02-05
  • 561회 열람
  • 프린트

박양춘 main.jpg



박양춘1.jpg


1992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1994 대전대학교대학원 한방내과 석사 졸업 (폐계내과학 전공)

1999 대전대학교대학원 한방내과 박사 졸업 (폐계내과학 전공)



박양춘2.jpg


2015~현재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임상시험센터 센터장

2010~현재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교수

2015~2017 대한한방알레르기및면역학회 학회장

2012~2014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병원장

2011~2013 대전대학교 동서생명과학연구원 원장

2009~2010 Purdue University 방문교수

1997~1999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임상대우교원



박양춘3.jpg



Q1.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은 2015년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한의약 선도 기술개발사업 중 하나인 ‘한의약 임상인프라 구축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교수님께서 사업을 이끌어오고 계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그동안 이루신 연구 성과 및 앞으로의 계획에 관하여 듣고 싶습니다.


A1.

임상시험센터의 역할은 의학적 관심사, 특히 의학적 중재가 인체에 적용되었을 때의 안전성,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임상시험이 과학적이고 윤리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 지원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의약 임상시험센터는 이러한 일반적인 임상시험센터의 역할에 더하여 한의학의 과학화와 표준화를 통한 근거창출이라는 소명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임상시험센터의 특징은 한의학 고유의 가치가 반영된 임상시험을 위한 한의학 진단평가 시스템 (Korean Medicine Diagnosis &Evaluation System, KMDE system)과 한의종양치료 코호트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KMDE system은 주요 질환별로 임상시험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객관화된 변증진단 및 평가도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한의종양치료 코호트는 폐암, 유방암, 위암, 대장암, 간암, 자궁암, 난소암 등 주요 암종을 대상으로 둔산한방병원 종양치료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코호트를 구축하여 전향적으로 관찰함으로써 한의종양치료의 유효성 및 생존율을 증명하려 합니다.


박양춘4.jpg


Q2.

2015-2017년 정부의 지원으로 아토피 피부염의 실험모델을 연구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연구 주제를 선택하게 된 배경 및 전개과정을 듣고 싶습니다.


A2.

아토피는 산업화를 거치면서 증가하고 있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만성적 경과에 따른 장기관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적인 실험방법을 통해 한약의 유효성을 확인한다면 부작용이 적고 더욱 효과적인 치료 및 관리 방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저희가 시도한 아토피 실험모델은 비허(脾虛)의 경우 사하(瀉下)약물을 통해 체중감소, 식이감소, 설사, 행동저하와 같은 비허양상 증상이 나타나도록 하였고 폐허(肺虛)의 경우 폐섬유화를 유도하여 폐기능의 저하를 유발시켰습니다. 변증 모델에서 효과적인 약물이 임상에서도 변증 진단에 따라 사용되었을 때 더욱 효과적인지 확인함으로써 실험모델의 적절성을 확인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양춘5.jpg


Q3.

교수님의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약 분야에서 필요한 연구나 정책에 관한 제언을 부탁드려도 될지요.


A3.

한약재의 관리, 성분 프로파일링을 포함한 표준화 연구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표준화가 미비한 상태에서는 효과의 재현성을 담보하기 어렵고 연구결과가 신뢰받기 어렵습니다. 기술적 어려움과 비용이 많이 필요하며 한약 산업계에 부담이 될 수도 있으나 지속적이 노력이 반드시 필요한 분야입니다. 


박양춘6.jpg


Q4.

졸업 후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호흡기면역센터에서 일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입니까?


A4.

저희 교실은 연구방향은 크게 임상연구와 실험연구입니다. 임상연구를 위해서는 병원에서 전문수련과정을 통해 호흡기질환에 대한 임상적 능력을 갖추고 기존의 임상연구 결과들을 탐색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험연구는 현재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및 미세먼지 유발 폐손상 모델에서 한의치료 효과의 기전을 확인하거나 유효한 한약처방을 탐색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대한 병리학적 기본지식과 세포 및 동물모델을 이용한 연구에 대한 기본지식들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Q5.

미래의 젊은 연구자들이나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십니까?


A5.

주지하다시피 학문의 융복합 시대에 한의학만 예외일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열려있는 마음으로 여러 가지 경험들을 해볼 것을 권합니다.



박양춘7.jpg



서시윤 기자.jpg



© KMC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