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춘 교수
  •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코로나후유증클리닉센터, korea
  • 2022-05-30
  • 762회 열람
  • 프린트
  • URL복사

R-PYC 0060-main.jpg



R-PYC 0060-title-01.jpg


1992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학사 졸업

1994 대전대학교대학원 한방내과 석사 졸업 (폐계내과학 전공)

1999 대전대학교대학원 한방내과 박사 졸업 (폐계내과학 전공)



R-PYC 0060-title-02.jpg


2015~현재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임상시험센터 센터장

2010~현재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교수

2015~2017 대한한방알레르기및면역학회 학회장

2012~2014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병원장

2011~2013 대전대학교 동서생명과학연구원 원장

2009~2010 Purdue University 방문교수

1997~1999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임상대우교원



R-PYC 0060-title-03.jpg



Q1.

2022년 4월,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코로나후유증클리닉센터가 오픈했습니다. 센터 설립 배경과 의료진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국내 누적 확진 환자가 1,8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확진 환자의 증가만큼 회복 후 후유증을 주소로 내원하시는 환자가 늘고 있는데 코로나19 감염증의 특성상 다양한 후유증을 호소하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진료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게 되었고, 더욱 전문적인 검사와 진단 및 치료를 위해 호흡기면역센터, 소아청소년센터, 뇌신경센터, 심신의학센터, 안이비인후피부두피센터, 동서암센터, 여성의학비만센터, 신장내분비센터, 통증척추센터, 통증재활센터 및 의과센터 등 11개 진료센터가 참여하는 다학제 진료클리닉으로 개설하였습니다.


Q2.

코로나19 후유증은 무엇이고, 주로 어떤 환자들이 찾아오나요?


코로나19 후유증은 코로나19 감염 이후 4주 이상 동안 경험하는 새로 발생하거나, 재발하거나, 진행 중인 광범위한 건강 문제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아직 체계적인 분석을 해보지 않았으나 주로 피로, 지속되는 기침, 호흡곤란, 인후통, 두통, 집중력 저하, 관절통을 비롯한 전반적인 통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3.

코로나19 후유증 중에서 잔기침, 가래, 피로감, 무기력증이 가장 손꼽히는 증상인데요, 어떤 한의 치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적응증이 된다고 판단되면 모든 한의 중재가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조금 다른 내용입니다만 가장 흔한 증상의 하나인 기침의 경우, 8주 이상 지속된다면 코로나19의 직접적인 후유증일 수도 있겠으나 감염을 계기로 기존의 질환이 악화되었을 가능성도 생각하여 원인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Q4.

격리 해제 후 잔존 폐렴 치료도 한의학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확진 후 동반된 폐렴이 남아 있는 상태로 내원하거나 격리 해제 후 증상이 지속되어 검사에서 폐렴이 발견되는 경우 등 코로나19와 관련된 폐렴은 의한 협진을 기본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생체 징후와 염증 지표들이 일정 범위 이내로 호전되면 한의 치료를 중심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Q5.

이와 관련하여 교수님께서 최근 수행하신 연구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폐렴으로 기도삽관 및 체외막산소화요법을 시행하여 회복 후 호흡곤란이 후유증으로 남아 3주간 한의 치료 후 6분 보행검사와 세인트 조지 호흡기 설문 (St. George’s Respiratory Questionnaire, SGRQ)에서 호전을 보인 증례가 있어 대한한의학회지 2022년 3월 호에 보고한 바가 있습니다.


Q6.

내원한 롱코비드 환자에게 식이요법, 생활습관, 운동방법 등을 티칭할 때 한의사들에게 필요한 조언이 있다면요?


평소 진료에서 권고하셨던 내용들이 코로나19 장기 후유증 환자라고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간혹 지나친 휴식으로 발생하는 ‘氣逸則滯’를 피해야겠으나 일반적으로 코로나19 후유증 환자들은 평소보다 체력이 떨어져 있으므로 ‘常須用力 但不致疲極’의 원칙에 따라 과도하지 않은 운동량을 지키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7.

다른 기관에서도 한의 코로나 후유증 클리닉을 운영 중인데요, 대전대한방병원의 특징이 있다면요?


다른 한의 진료기관들과 큰 차별점은 없습니다. 동의보감의 폐장도인법을 기반으로 개발한 폐장도인운동과 추나요법, 운동요법으로 구성된 한방호흡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호흡곤란이 주된 후유증에 적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8.

양방 치료로 진해거담제나 소염제로 치료가 안 되어 한방병원이나 한의원을 찾아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코로나 후유증에 한의 치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코로나19 후유증으로 200개 이상의 다양한 임상 증상이 보고되고 있고 개인에 따라서도 나타나는 증상에 차이가 매우 큽니다. 따라서 개별 환자에게 맞는 변증 진단과 맞춤형 치료를 기본으로 하는 한의 치료가 강점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9.

센터 현판식 이후 진료를 시작한 지 한 달가량 되었는데 내원 환자 수는 얼마나 되나요? 운영하시는 동안 기억에 남는 점이 있나요?


병원 전체 코로나19 후유증 환자 수는 아직 정확하게 파악해 보지 않았습니다만 저희 진료과만으로 한정해도 초진 기준으로 1일 2명 이상의 코로나19 관련 환자가 내원하고 계신 것으로 추산됩니다. 한의학이 후유증 치료에 상대적으로 강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급성기 환자에 대한 접근을 늘릴 방안도 동시에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R-PYC 0060-title-04.jpg



© KMC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