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균 교수의 약초 이야기

국내에서 자생하는 약용자원을 종합하면 약 100여 종에 이른다. 이 중에서도 비교적 약효가 두드러지고 있으나 한의사나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약효들을 알려주고 또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금의 시대는 재래적인 방법으로 약물을 전탕하거나 단순한 환을 만들어서 복용하는 시절은 이미 지나가고 있다. 같은 약이라도 가공처리를 했을 때 몇 배에서 몇백 배의 약효를 내는 방법들을 찾고 이를 임상에 적용할 때 환경보호와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진다.
[학력]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석사, 박사학위 취득

[경력]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외래교수
- 포천중문의대 대체의학대학원 겸임교수
- 건국대학교 녹용연구센터 자문위원
- 보건복지부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
- 한국생약협회 학술위원회 위원장
- 한국겨레문화연구원(재) 상무이사
- 세종대왕기념사업회(사) 상무이사
- 대한발효한약학회, 한방외치요법학회, 대한항노화학회, 한방피부미용학회 고문
- 뉴트렉스한의원 대표원장
- 중앙공무원교육원, 국방대학원, 경희대 강사
-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강북한약농산물검사소 감별위원
-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의약품시험연구소 수입한약재 감별위원
- 경기의약연구센터 한약검사소 감별위원
- 한국식품연구소 한약재관능검사위원회위원
- 바이오텍크놀로지 고문
- 엘지생활건강 고문
- 아모레퍼시픽 자문위원
- 엘림한의원 대표원장

안덕균
안덕균

국내에 자생하는 약용자원 약 100여 종 중에서도 비교적 약효가 두드러지나 한의사와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약효들을 소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들을 제시하려 한다. 또 가공처리하면 그 약효가 강화되는 방법들을 찾아서 임상 적용 시 치료 효과의 극대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프로필 바로가기

원지(遠志)

 

ADK 19-01.jpg


원지(遠志)는 지혜를 높여주며, 의지를 강건하게 한다는 의미를 가진 식물이다. 이 식물은 중국에서 대량 재배하고 있으나 야생에서 보기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이번 6월 30일 몽골 채집 여행을 하는 중에 1,500여 고지에서 야생 원지를 발견하고는 얼마나 흥분했는지 모른다. 키는 5cm, 꽃의 길이는 3-5mm, 남자색이었다. 야생 원지는 여러해 전에 중국 만주 벌에서 본 이후 처음이다. 뿌리를 채취해본 결과 지상부는 매우 작은 반면 지하부는 대단히 잘 발달되어 있었다.


기원
이 약은 원지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원지 Polygala tenuifolia Willd.의 뿌리를 약용한다.


약성
맛은 약간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고, 심, 폐, 신장에 들어간다.


성분
tenuigenin A,B. tenuifolin. onjisaponin A,B,C,D,E,F,G. tenuifoliside A,B,C,D. polygalitol. onjixanthone I, II. tenuifoliose A,B,C,D,E,F.


약리작용
1. 진정 및 항경련작용
원지의 근피와 목심을 제거하지 않은 뿌리는 중추신경의 진정 및 항경련작용을 한다. 뿌리 전체를 사용했을 때는 효력이 높았으나 목심부는 효력이 없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임상에서 건망, 헛꿈, 가슴 뛰는 증상에 유효하다.

2. 거담작용
원지의 성분은 위점막을 자극하여 약간의 메스꺼움을 일으키고 반사적으로 기관지의 분비를 증가시켜 거담작용을 한다.

3. 혈압강하작용
마취한 개와 토끼에게 정맥주사 했을 때 개는 60-70%, 토끼는 40-50%의 혈압강하 효과가 있었다.

4. 용혈작용
원지의 목심부는 적혈구 파괴작용을 일으키므로 사용 시 제거한다.

5. 자궁수축작용
실험동물인 구니아피그, 토끼, 고양이, 개에게서 자궁수축작용이 현저하게 나타났으며, 근육의 긴장도를 증가시켰다.

6. 항균작용
폐렴연쇄상구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ADK 19-02.png

임상응용
1. 심기부정(心氣不定), 오장부족(五臟不足), 심하면 우수에 젖고 상심하며 비애에 빠지는 상태에는 원지(遠志) 복령(茯苓) 석창포(石菖蒲) 오미자(五味子) 각 12g, 인삼(人蔘) 30g을 분말하여 밀환 오자대(蜜丸 梧子大) 1회 7환, 1일 2회 식후 복용한다.


2. 경미한 뇌 기능 장애
건망(健忘), 현훈(眩暈), 순간의 아찔한 경우에 석창포(石菖蒲) 당귀(當歸) 원지(遠志) 천궁(川芎) 각 12g, 단삼(丹蔘) 은행잎(白果葉) 각 15g, 오미자(五味子) 8g을 전탕 복용한다. 소아의 지적 개선작용에도 기여한다.


3. 급성 유선염
원지(遠志) 12g을 60% 알코올 15g에 물 500cc를 넣고 20분간 전탕하였다가 1일 1회 복용하면 산후 유선염에 치유율이 높다. 이 성분이 고농도의 알코올에 용해되면 효력을 증가시킨다.


4. 눈, 귀가 어지럽고 무거우며, 정신이 황홀한 증상에 원지(遠志) 석창포(石菖蒲) 산조인(酸棗仁) 당귀(當歸) 각 80g, 창이자(蒼耳子) 20g, 구기자(枸杞子) 감국(甘菊) 각각 150g을 전탕하여 아침저녁으로 1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


5. 불면
원지(遠志) 8g, 산조인(酸棗仁) 석연자(石燕子) 각 20g, 치자(梔子) 6g을 전탕하여 1일 3회, 저녁에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복용한다.


금기
비위 허약자와 임산부는 삼간다.



ⓒ 안덕균 교수의 약초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