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지식솔루션센터

세계 속의 의료인

Home > 지식솔루션센터 > 세계 속의 의료인
 한의사 이승민
[워킹맘 한의사 앤 더 시티]

안녕하세요? 저는 경희대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침구과 전문의로서 활동하면서 침구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오랜 꿈을 이루기 위해 2019년 미국 뉴욕으로 왔습니다. 이 글을 통해 한의사로서, 강사 및 연구자로서, 또 두 아이의 엄마로서 해외에서 살아가는 일상과 생각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한의사 이승민 프로필

워킹맘 한의사 앤 더 시티

2005년 한의약의 세계화에 일조를 하고 싶다는 막연한 꿈을 안고 한의과대학에 입학하였습니다. 막연했던 꿈은 병원에서 수련의 생활 및 펠로우 생활을 하며 침구학이라는 분야로 구체화되었습니다. 대학원 과정에서 양한방 협진 연구를 돕게 되며 현대 의료 시스템 내에서의 침 치료 역할뿐만 아니라 한의사의 역할에 대해 고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습니다. 침구과 전문의 자격과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부산대학교 연구교수로 일하면서 한의약 교육의 세계화 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얻어, 미국,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현지 의료인들에게 한국 침 관련 강의를 하게 되었고, 각국에서 기대치 못한 호응을 얻어 무척 기뻤습니다. 이후 2019년에는 마침내 미국 현지에서 한의약을 좀 더 알려보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뉴욕으로 건너오게 되었습니다.

남편이 현지 대학원 과정에 진학하여 공부를 하고 있어, 저는 현재까지 두 딸아이의 엄마이자, 뉴욕 맨해튼에서 개인 한의원을 운영하며 현지 대학에서 강사 및 연구자로 일하는 워킹맘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제가 길지 않은 기간이지만 이곳에서 보고 느꼈던 한국 한의약, 해외에서의 진료 경험, 그 외 일과 육아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공감 혹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학력/경력]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 경희대학교 대학원 임상한의약(침구의학) 전공 박사 졸업
-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침구과 전문의 자격 수료
- 전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침구과 연구펠로우
- 전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연구교수
- 현 Virginia University of Integrative Medicine 강사
- 현 뉴욕 맨하탄 Healthy With Kathy Acupuncture Clinic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