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지영 박사의 편안한 웰빙 수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 코너를 통해 여러분을 만날 수 있어서 참 반갑고 기쁩니다.
10년간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남녀노소 아주 다양한 분들을 많이 만나 뵐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느낀 점 중 제가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좋은 이야기일수록 상대방과 교감을 깊게 나누며 소통할 때 더욱 의미가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이런 날씨에는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내가 어디가 아픈데 무엇을 의심해 봐야 할까”, “한의원에 가면 무조건 침을 맞거나 약을 먹어야 하는 것일까?”, “우리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건강법은 무엇일까” 등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런 내용들을 어렵지 않게, 옆집 사는 나의 가까운 친구와 편하게 이야기 나누는 느낌으로 전달해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나눌 이야기들이 기대가 되면서 마음이 두근거리네요. 함께 해서 행복한 이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학력]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과대학 석사 졸업 (생리학 전공)
-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과대학 박사 졸업 (생리학 전공)

[경력]
- 현 경희미르애한의원 제주점 대표원장
- 현 헬스앤메디슨뉴스 편집주간
- 전 대한한의사협회 국제이사
- 전 대한한의사협회 남북민족의학협력위원장
- 전 제주특별자치도 한의사회 학술부회장
- 전 제주시 생활체육회 이사
- 전 경희미르한의원 강동점 대표원장

남지영
남지영

한의학이 어렵다는 편견을 버려라!
우리집 옆에 사는 친구가 들려주는 수다같은 이야기
생활 속의 한의학을 쉽게 소개합니다.

프로필 바로가기

여름철일수록 따뜻한 음식을 드세요

 

NJY09-main.jpg



이열치열(以熱治熱). 열은 열로써 다스린다는 뜻의 고사성어입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말과도 상통하지요. 더울 때일수록 뜨거운 음식을 먹어서 더위를 이겨내야 한다는 의미로 많이 쓰입니다.


열을 열로 이겨낸다는 이 말, 정말일까요?
네. 그렇습니다. 체표면 온도가 상승하면 몸속 장기에는 혈액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체내 온도가 떨어지거든요. 그래서 여름에 날씨가 더워져 몸 바깥이 뜨거워지면 속이 냉해진다는 말이 나온 것이랍니다.


한의학에서는 여러 가지 음식의 성질을 특징별로 분류해 놓았는데요. 닭고기는 열성(熱性)을 띤 음식에 속합니다. 그리고 많이 아시는 약재인 인삼, 황기 등도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재에요. 따뜻한 음식과 온(溫)한 약재들을 여름철에 잘 활용한다면 속이 냉해지면서 기운이 처지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어요. 복날에 삼계탕을 많이 먹는 것도 생활의 지혜인데요. 위에 설명해 드린 바와 같은 이치로 생활 속에 녹아든 한의학적 지혜라고도 할 수 있죠. 물론 주의하실 점도 있습니다.


첫째, 의료기관에서 처방받는 것이 아닌 식약 공용 약재는 효능과 성분이 의약품용 약재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진찰을 받고 처방받는 것과 같은 효능을 기대하시면 실망이 클 수 있죠. 하지만 가볍게 생각하시면 여름철 건강관리에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둘째, 황기, 인삼, 감초, 대추 등은 기운을 보강하는 보기약(補氣藥)에 속합니다. 보기약은 효과가 좋은 만큼 잘못 썼을 때 부작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여름철 건강에 좋다고 과용하시면 탈이 날 수 있습니다. 혼자만의 생각으로 너무 자주 드시거나 지나치게 많이 드시지 않기를 권해드립니다.


이런 점만 주의하신다면 닭고기나 인삼, 황기, 대추, 감초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은 땀이 많이 나고 몸 안이 냉해져서 기력이 저하되기 쉬운 계절이므로 체력관리를 더 잘 하셔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ferences


[1] Lee HY, Jung DY, Ha H, Kang SS, Kim JS, Kim C. Induction of growth hormone release by glycyrrhizae radix on rat. J Biochem Mol Biol. 2007 Nov 30;40(6):979-85.


[2] Gao QH, Wu CS, Wang M. The jujube (Ziziphus jujuba Mill.) fruit: a review of current knowledge of fruit composition and health benefits. J Agric Food Chem. 2013 Apr 10;61(14):3351-63. doi: 10.1021/jf4007032.



© 남지영 박사의 편안한 웰빙 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