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지영 박사의 편안한 웰빙 수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 코너를 통해 여러분을 만날 수 있어서 참 반갑고 기쁩니다.
10년간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남녀노소 아주 다양한 분들을 많이 만나 뵐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느낀 점 중 제가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좋은 이야기일수록 상대방과 교감을 깊게 나누며 소통할 때 더욱 의미가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이런 날씨에는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내가 어디가 아픈데 무엇을 의심해 봐야 할까”, “한의원에 가면 무조건 침을 맞거나 약을 먹어야 하는 것일까?”, “우리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건강법은 무엇일까” 등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런 내용들을 어렵지 않게, 옆집 사는 나의 가까운 친구와 편하게 이야기 나누는 느낌으로 전달해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나눌 이야기들이 기대가 되면서 마음이 두근거리네요. 함께 해서 행복한 이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학력]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과대학 석사 졸업 (생리학 전공)
-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과대학 박사 졸업 (생리학 전공)

[경력]
- 현 경희미르애한의원 제주점 대표원장
- 현 헬스앤메디슨뉴스 편집주간
- 전 대한한의사협회 국제이사
- 전 대한한의사협회 남북민족의학협력위원장
- 전 제주특별자치도 한의사회 학술부회장
- 전 제주시 생활체육회 이사
- 전 경희미르한의원 강동점 대표원장

남지영
남지영

한의학이 어렵다는 편견을 버려라!
우리집 옆에 사는 친구가 들려주는 수다같은 이야기
생활 속의 한의학을 쉽게 소개합니다.

프로필 바로가기

햇빛의 이로움

 
NJY 0004-main.jpg



많은 분들이 여러 가지 고민거리를 안고 한의원에 옵니다. 어깨 허리 무릎이 아파서 오신 분, 임신이 잘 안 되어 걱정이라는 부부, 요즘 컨디션이 예전 같지 않다는 아저씨들, 여태껏 잘 참고 살았는데 요즘 울화통이 치밀어 잠이 안 온다는 아주머니들, 운동선수인데 다쳐서 빨리 나아야 한다는 학생들 등등....


아유, 사람마다 얼마나 많은 고민이 있을까요. 진료실에 있다보면 온갖 인간사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함께 울고 웃는 일들이 진료실 안에서 벌어져요. 다 해결해 드릴 수는 없지만 일단 어떤 내용들이 가장 고민인지 귀를 커다랗게 만들고 들어야 합니다. 그 뒤 각자의 고민에 따라서 적절한 조언을 드리고 치료를 해 드리는데요. “침 치료는 몇 번 정도 받으셔야 한다”, “스트레칭을 이렇게 저렇게 하셔라”, “키 크려면 11시에서 1시 사이에 숙면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단 가슴에 뭉친 기운을 풀어야 잠을 잘 잘 수 있다” 등등. 잔소리 같은 이야기를 아주 많이 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제가 강조하는 것이 순조로운 소화, 편안한 수면, 원활한 배설 등입니다. 시쳇말로 '잘 먹고, 잘 자고, 잘 싼다.'라고 하죠? 이 3가지가 정말 중요해요.


그리고 이 3가지 이외에도 정말 많이 강조하는 내용이 햇빛입니다.


햇빛을 잘 쪼이면 비타민 D가 잘 생성되서 뼈가 튼튼해지고요, 심장이라든지 혈관이나 혈압 상태 등이 좋아질 수 있어요. 집중력과 기억력이 좋아진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감정 조절도 더 원활하게 되기 때문에 월경 전 증후군이 좋아진다던지 폭식이 줄어든다는데요. 그러면 몸매에도 도움이 되고 피부도 매끈매끈해지겠지요?


아주 맑은 날에 실내 창가에 있으면 무언가 햇빛을 많이 쪼이는 것 같죠. 그렇지만 사실은 흐린 날 야외로 나갔을 때가 더 햇빛 양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햇빛들도 많기 때문에 그래요. 우리 함께 가볍게 모자 하나 걸쳐 쓰고 바깥에 나가 볼까요?



References


[1] Al-Ghamdi MA, Lanham-New SA, Kahn JA. Differences in vitamin D status and calcium metabolism in Saudi Arabian boys and girls aged 6 to 18 years: effects of age, gender, extent of veiling and physical activity with concomitant implications for bone health. Public Health Nutr. 2012 Oct;15(10):1845-53. doi: 10.1017/S1368980011003612. Epub 2012 Feb 21.


[2] Iuliano-Burns S, Ayton J, Hillam S, Jones G, King K, Macleod S, Seeman E. Skeletal and hormonal responses to vitamin D supplementation during sunlight deprivation in Antarctic expeditioners. Osteoporos Int. 2012 Oct;23(10):2461-7. doi: 10.1007/s00198-011-1858-9. Epub 2012 Jan 4.



© 남지영 박사의 편안한 웰빙 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