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지영 박사의 편안한 웰빙 수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 코너를 통해 여러분을 만날 수 있어서 참 반갑고 기쁩니다.
10년간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남녀노소 아주 다양한 분들을 많이 만나 뵐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느낀 점 중 제가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좋은 이야기일수록 상대방과 교감을 깊게 나누며 소통할 때 더욱 의미가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이런 날씨에는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내가 어디가 아픈데 무엇을 의심해 봐야 할까”, “한의원에 가면 무조건 침을 맞거나 약을 먹어야 하는 것일까?”, “우리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건강법은 무엇일까” 등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런 내용들을 어렵지 않게, 옆집 사는 나의 가까운 친구와 편하게 이야기 나누는 느낌으로 전달해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나눌 이야기들이 기대가 되면서 마음이 두근거리네요. 함께 해서 행복한 이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학력]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과대학 석사 졸업 (생리학 전공)
-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과대학 박사 졸업 (생리학 전공)

[경력]
- 현 경희미르애한의원 제주점 대표원장
- 현 헬스앤메디슨뉴스 편집주간
- 전 대한한의사협회 국제이사
- 전 대한한의사협회 남북민족의학협력위원장
- 전 제주특별자치도 한의사회 학술부회장
- 전 제주시 생활체육회 이사
- 전 경희미르한의원 강동점 대표원장

남지영
남지영

한의학이 어렵다는 편견을 버려라!
우리집 옆에 사는 친구가 들려주는 수다같은 이야기
생활 속의 한의학을 쉽게 소개합니다.

프로필 바로가기

봄맞이 건강관리

 
NJY 0005-Main.jpg



바야흐로 봄이 다가오고 있지만 아직 겨울인 것만 같아요. 어쩔 때는 봄이 오는 것 같다가 어떤 때는 또 한겨울인 것만 같죠. 이렇게 추위와 따뜻함이 반복되면 몸에도 부담이 오게 됩니다. 몸과 식재료를 비교하는 건 좀 내키지 않지만, 이해를 쉽게하기 위해 예를 들자면 냉장고에 넣어놓았던 식재료가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면 상태가 안 좋아지는 것과 마찬가지에요. 이런 환절기에 주의해야 할 점들을 몇 가지 알려드리고자 해요.


겨울철에 몸을 많이 안 쓰다가 따뜻한 계절이 되어 움직임이 많아지면 몸이 부담을 느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성 질환에 쉽게 노출되니까 주의해야 합니다. 손을 자주 씻고 비타민 C (감귤 종류 과일)를 많이 먹는 게 좋아요.


그리고 봄 즈음에는 몸이 많이 건조해지니까 물을 자주 마셔야 해요. 피부뿐만 아니라 내장 안에 있는 수분도 부족해 질 수 있으니까 주의해야 하고요. 웬만하면 따뜻한 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마셔야 체온이 내려가는 걸 막을 수 있어요. 체온이 갑자기 내려가면 내장근육이 놀라서 소화가 안 될 수 있거든요. 잠깐 그러는 것은 별 문제 없지만,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면 몸이 안 좋아질 수 있어요.


또, 일교차가 심하니까 운동은 너무 심하게 하지 마세요. 땀이 많이 나면 체온이 내려가면서 감기에 걸리거나 관절에 부담이 돼서 통증이 생기 쉽거든요. 환절기에 운동은 살살 하시고요. 얇은 겉옷을 준비해서 여차할 때 덧입을 수 있도록 준비하시고, 마른 수건으로 땀을 잘 닦아서 체온이 내려가는 걸 막는 게 좋아요.


여러분, 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다양해요. 그렇지만 모든 것을 지키면서 산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지요. 다만 위에 언급한 내용들만 환절기에 잘 지키셔도 큰 병치레 없이 잘 지나가지 않을까 싶어요. 봄 초입에 들어선 환절기에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래요.



References


[1] Suh SY, Bae WK, Ahn HY, Choi SE, Jung GC, Yeom CH. Intravenous vitamin C administration reduces fatigue in office workers: a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Nutr J. 2012 Jan 20;11:7. doi: 10.1186/1475-2891-11-7.


[2] Huck CJ, Johnston CS, Beezhold BL, Swan PD. Vitamin C status and perception of effort during exercise in obese adults adhering to a calorie-reduced diet. Nutrition. 2013 Jan;29(1):42-5. doi: 10.1016/j.nut.2012.01.021. Epub 2012 Jun 5.



© 남지영 박사의 편안한 웰빙 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