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전설 근거중심 탐구

진월인, 순우의, 편작의 형은 환자의 안색을 보고 병을 알았다고 한다. 아차산의 전설에서 맹인 점쟁이 홍계관은 상자 속에 임신한 쥐가 들어있다는 것을 알아맞혔다고 한다. 알에서 태어난 영웅이나 공주, 왕자의 이야기는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다. 이런 이야기들은 물론 허구다. 하지만 과장이나 와전은 있더라도 완전한 날조는 아니라면? 그 실체는 무엇이었을까? 과학과 상상을 씨실과 날실로 엮어 진짜 이야기를 재구성해 본다.
[학력]
서울대학교 학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학사/석사

[경력]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인턴/레지던트 (한방내과 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교육이사
베이비뉴스 칼럼니스트
오마이뉴스 칼럼니스트

김나희
김나희

신화와 전설이 허공에서 창조되었을 수도 있지만, 어떤 실존했던 상황에 상상력으로 살을 붙여나갔을 수도 있다는 가정 아래, 그 사실이 무엇이었을지 탐색해 봅니다. "소설 쓰고 앉아 있네!"라고 해주시면 더없는 칭찬이 되겠어요.

프로필 바로가기

#13. 사족 (부제: 뱀에게는 다리를 만드는 유전자가 잠금 되어있을 뿐이므로 잠금 해제하는 작은 돌연변이로 다리가 생길 수 있어)

 

KNH 0013-main.jpg



전쟁에서 필요 이상의 공을 세우려는 소양(昭陽)에게 책사 진진(陳軫)이 그러면 도움도 안 되고 괜히 목숨만 위험해진다고 말리며 사족의 비유를 들었다는 이야기가 전국책(戰國策)에 나온다. 

“뱀을 빨리 그린 사람이 상으로 술을 마실 수 있게 하는 내기에서 제일 먼저 뱀을 그린 사람이 ‘나는 뱀 발도 그릴 수 있다.’라며 덧그리자, 다른 사람이 술병을 빼앗으며 ‘뱀은 발이 없으니 네 그림은 무효’라고 했습니다.”


비유 속에 등장할 뿐, 누군가 사족을 보았던 경험에서 나온 고사성어는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사족이 존재할 수 있을까? 다른 말로 하면 뱀에게 돌연변이로 다리가 생길 수 있을까? 답부터 말하자면 가능하다.


KNH 0013-img-01.jpg


모든 동물은 배아가 자라면서 머리, 가슴, 배, 다리, 꼬리가 정해진 마디에서 생겨난다. 체절, 즉 신체 구획이 뒤죽박죽되면 상당히 곤란하다. 예를 들면 팔이 나올 자리에 음경이 나오는 일이 발생한다. 이 몸의 순서를 결정하는 것은 핵심 스위치 역할을 하는 툴킷 유전자 (genes toolkit)인데, 혹스 유전자 (hox gene)라고 부른다.


혹스가 작용하는 방식은 코딩과 비슷하다.


인간의 척추로 비유하면


1행: 경추 만들기

2행: 1행을 7번 반복

3행: 흉추 만들고, 늑골과 쇄골 만들어 연결하고, 견갑골 만들어 연결하고, 견갑골 옆으로 상완골, 요골, 척골, 손목뼈, 손등뼈, 손가락뼈 만들어 차례로 연결 

4행: 흉추와 늑골 만들기

5행: 4행을 11번 반복

6행: 요추 만들기

7행: 6행을 5번 반복

8행: 천추 만들고, 대퇴골, 슬개골, 경골, 비골, 발목뼈, 발등뼈, 발가락뼈 만들어 차례로 연결


이런 식으로 순서대로 명령어가 활성화되어 몸의 순서가 정해진다.


그런데 뱀은 이 명령 코드 5행에서 돌연변이가 일어난 것과 비슷하다.


4행: 흉추와 늑골 만들기

5행: 4행을 11번 반복 * 4행을 11번 반복 * 4행을 11번 반복 * 4행을 11번 반복 * 4행을 11번 반복.....


그러니까 뱀은 수백 개의 척추가 전부 인간의 흉추인 셈이다. 형태의 대격변을 가져온 돌연변이지만, 진화에서 뱀처럼 다리가 없고 가늘고 긴 형태가 적어도 26번 독립적으로 수렴진화한 것을 보면, 그렇게 치명적인 돌연변이는 아니었을지도 모른다.


뱀에게 다리가 생기려면, 다리를 만드는 유전자들이 전부 다 새로 생겨나야 할까? 그렇지 않다. 뱀에게도 3, 6~8행에 해당하는 유전자가 다 있다. 다만 5행의 무한 반복 때문에 비활성화되어 있을 뿐이다. <3, 6~8행 잠금>이란 명령어가 삽입된 것에 비유할 수 있다. 따라서 <3, 6~8행 잠금>이란 부분만 삭제되어 다시 활성화되면 다리가 생길 수 있다.


실제로도 다리가 남아 있는 뱀 화석들이 발견되었고, 중국에서 다리 있는 뱀이 발견된 바 있다. 중국의 환경 오염으로 혹스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긴 것이 아닐까 추정된다고 한다.


사족의 이미지와 가장 비슷한 신체 디자인은 아마 양서류인 사이렌 또는 지렁이 닮은 파충류인 장님도마뱀에서 볼 수 있다. 자세히 봐야 보이는 아주 작은 앞다리가 있다. 이렇게 작은 다리로 대체 뭘 할까?


[사족]

⦁장님뱀은 부엉이가 자기 둥지에 잡아다 놓고 청소를 시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독사는 잘못해서 혀 깨물면 자기 독에 죽는다.

⦁사족의 실제 모습이 궁금한 독자는 여기로 (링크 바로가기 클릭)

⦁사이렌의 모습이 궁금하면 Sirenidae, 멕시코지렁이도마뱀의 모습이 궁금하면 Bipedidae로 검색해보길 바란다.



© 한의사 김나희의 신화와 전설 근거중심 탐구